NMN 영양제의 정의와 효능 완벽 정리

영양제, 특히 해외의 영양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NMN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한국에는 아직 NMN이 생소한 소재인데요, 과연 NMN이 무엇이길래 해외에서 큰 화제가 된 것인지 NMN의 정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NMN의 정의와 효능

 

NMN이란?

NMN은 Nicotinamide mononucleotide의 약자로, 비타민B3로 알려진 나이아신의 대사체 중 하나입니다.

NMN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NAD(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로 변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NAD는 세포내의 산화 환원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ATP)를 생산하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그 양이 감소한다고 알려진 물질입니다.

 

NMN의 발견

NMN은 레즈베라트롤의 발견자로도 유명한 미국 하버드대의 유전학과 교수이자 노화 생물학 센터장인 데이비드 싱클레어 교수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싱클레어 교수는 NMN이 손상된 DNA를 회복하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본인의 몸에 직접 NMN을 투여한다고 하였습니다.

 

NMN과 노화

많은 사람들이 NMN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NMN이 노화를 늦추며, 심지어 되돌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는 서츄인(Sirtuin) 이라고 불리는 장수 유전자가 있으며, 포유류에는 서츄인 유전자가 총 7종 존재하는데요, NMN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변환된 NAD가 서츄인 유전자 7종을 모두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MN의 효능

동물 시험

NMN이 유명해진 계기는 쥐를 통한 동물 시험의 결과 덕분입니다. 암컷 쥐에게 NMN을 투여하자 수명이 약 16% 증가하였으며, 당뇨병을 유발 시킨 쥐에게 NMN을 투여하자 혈당이 안정적으로 돌아왔고, 심지어 생후 22개월인 쥐에게 NMN을 투여하자 세포의 나이가 생후 6개월 수준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이를 인간으로 비유하면 60대의 사람이 20대로 되돌아간 것이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2019년 연구 결과에 의하면 NMN 합성을 유도하는 효소를 암컷 쥐에게 투여한 결과 수명이 2배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뇌 기능을 향상 시키고, 혈관과 심장 건강을 개선하며, 장기 건강도 개선 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임상 시험

NMN은 2016년부터 알려진 소재이기 때문에 임상 시험의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와 서양에서는 임상 시험 결과가 거의 없는 수준이며, 이웃 나라인 일본에서는 대기업을 위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NMN을 125mg 섭취 할 경우 피부 건강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하여 기능성 까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결과 이외에도 NMN을 250mg 섭취시 보행 능력이나 근력 등 다양한 신체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일본에서의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NMN이 함유된 식품

NMN은 천연 식품에도 존재하지만 그 양이 대단히 적습니다. 125mg의 NMN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토마토 300개 또는 아보카도 200개 또는 브로콜리 2000개를 먹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식사를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NMN의 판매 현황

NMN은 최근에 발견된 물질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식품으로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미국에서는 FDA가 NMN을 영양제 또는 식품이 아닌 의약품으로 심사 중이기 때문에 아마존을 포함한 온라인 마켓에서 구매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본에서는 NMN이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가장 인기 있는 영양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많은 임상 연구가 진행 중이며, 세계 최초로 NMN의 기능성을 인정해주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선행 연구를 진행하는 만큼 앞으로도 NMN 시장의 선두 주자는 일본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우리나라에는 다소 생소한 영양제 소재인 NM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발견 되고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 명확한 임상 연구 결과가 별로 없지만, 노화를 억제하고 심지어 나이를 되돌려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소재인 만큼 앞으로의 연구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직장인에게 루테인 섭취가 꼭 필요한 이유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추천

간 수치를 낮추는 5가지 방법

?>